반응형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안녕하세요. 근로자들을 위한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이 왔네요.
2021년에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으로만 구성된 거주자로서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2022 근로장려금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신청대상 확인하기


지금은 2022 근로장려금 정기신청기간으로 2022년 5월 1일 부터 2022년 6월 2일 수요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기한 후에는 2022년 6월 2일 목요일부터 12월 1일 목요일 까지 입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시기는 정기신청은 9월말까지 지급되며 기한 후는 신청 달부터 4개월 말 이내에 신청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바로가기

2022 근로장려금이란?
2019년부터 시행된 제도로 소득 발생시점과 장려금 수급시점 간 시차가 크게 발생하는 기존 장려금의 지급제도를 보완하여 실질적인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근로소득자에 한하여 당해 연도 소득을 기준으로 근로장려금을 신청 지급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하지만 이는 근로소득자라고 해서 아무나 받을 수는 있지 않아요.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에 대하여 꼼꼼하게 알아볼게요.


2022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2021년에 본인과 배우자의 소득이 근로소득만으로 구성된 거주자로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면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을 할 수 있어요.

신청하러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간단합니다. 신청안내문을 개별인증번호로 받은 경우는 ARS 전화를 이용하여 보이는 화면 또는 음성 안내를 이용하여 신청이 가능하며 또한 손택스, 국세청 홈택스 앱을 통하여 개별인증번호를 활용하여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근로장려금 신청안내문을 모바일 서면에서 바로 신청할 수 있는데요. 카톡이나 문자메시지에 첨부된 모바일 안내문을 열람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로그인 없이 주민번호 뒷자리 7자리만 인력하면 신청완료!

신청하러 바로가기


하지면 근로장려금 신청방법때 신청안내문을 받지 못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때는
소득, 재산 요건 등 신청요건을 확인하신 후 인터넷 또는 세무서를 방문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국세청홈택스 로그인을 하신 다음 신청 제출을 클릭 그리고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클릭 일반신청하기를 선택하셔서 신청요건 확인 인적사항 작성 소득명세 작성 그리고 신청자격 확인 그리고 계좌번호 연락처를 입력하신 후 신청확인 및 전송을 하신 다음 접수증 출력하시면 끝입니다.

 

신청하러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지급액 산정방법
반기신청에 따른 근로장려금 반기별로 다음 산식에 의한 금액을 총급여액 등으로 보아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적용하여 계산한 금액의 100분의 35를 지급합니다.


근무월수 산정방법은
2021년 6월 30일 현재 계속 근무하는 상용근로자는 월 15일 이상 근무한 월 1월로 보아 계산하고 일용근로자나 중도퇴직한 상용근로자는 실제 근무월수와 무관하게 근무월수를 6개월로 보게됩니다.

신청하러 바로가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하실 때 꼭 알아셔야 하는 사항

첫번째 2022 근로장려금 부부의 총소득 합계액은 부부의 근로 종교인 이자배당 그리고 연금소득, 기타소득, 사업 소득을 합한 금액으로 장려금 신청자격 여부를 판단합니다.

두번째 2022 근로장려금 가구원 구성으로는 단독 가구,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가 있습니다. 그 기준은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번째 2022 근로장려금을 받으실 때 발생되는 개별 인증번호 8자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인증절차를 간소화 하기 위해 장려금 신청대상자에게 부여한 인증번호로 전자신청시에만 사용이 됩니다.

신청하러 바로가기


네번째 근로장려금 산정표
근로장려금은 총급여액 등을 기준으로 단독가구, 홑벌이가구, 맞벌이 가구로 구분하여 가구별 계산식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게 되는데 가구별 계산식에도 불구하고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적용하여 산정하여야 하므로, 실제 산정액은 계산식에 의해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 2022 근로장려금 업정별 조정률이 다릅니다.
총소득 및 총급여액 등에 포함되는 사업소득은 아래 업정별 조정률을 적용하여 계산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하러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간단하게 계산해보기

근로장려금 신청요건을 입력하신 다음, 재산 평가를 한 다음 총급여액 근로소득과 종교인 소득을 입력하게 간단하게 계산해보실 수 있습니다.

 

모의계산 바로가기

 

국세청 홈텍스와 폰 어플 손텍스를 통해서 간단하게 조회해보실 수 있습니다. 계별인증번호를 모르셔도 조회가 가능하니 걱정하지 마세요.

 

+ Recent posts